Call us : 1-000-123-4567
Mail us : email@i-create.com

예배 – 목회컬롬

목회컬럼

내 생각이 항상 옳은 것은 아닙니다.

Author
admin
Date
2022-08-02 21:02
Views
531
“내게 주신 은혜로 말미암아 너희 각 사람에게 말하노니 마땅히 생각할 그 이상의 생각을 품지 말고 오직 하나님께서 각 사람에게 나누어 주신 믿음의 분량대로 지혜롭게 생각하라” 로마서 12:3

어리석은 사람이 현명해 지기도 하고, 악한 사람이 착해 지기도 한다. 그러니 사람을 함부로 판단하지 말라고 "톨스토이"는 말했습니다. 의외로 자신의 생각이 옳다고, 자신의 판단이 정확하다고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정치인들은 이념의 잣대로, 종교인들은 자기 신앙의 잣대로, 지식인들은 학문의 잣대로, 상식의 잣대로, 경험의 잣대로, 지역의 잣대로 모두 한 가지씩 잣대를 가지고 주관적인 판단을 내립니다.

섬에 사는 사람, 도시빌딩에 사는 사람, 그리고 첩첩 산중에 사는 사람이 "해는 어디서 떠서 어디로 지는가?" 의 논쟁이 벌어졌습니다. 섬에 사는 사람은“해가 앞바다에서 떠서 뒷 바다로 진다” 고 하고, 도시빌딩에 사는 사람은“해는 앞 빌딩에서 떠서 뒤 빌딩으로 진다”고 하고, 첩첩 산중에 사는 사람은“해는 앞산에서 떠서 뒷산으로 진다”고 했습니다. 각자 자기 경험만이 옳다고 주장하니 목소리만 높아지고 결론이 내려지질 않습니다.

우리의 주관적인 생각, 경험, 지식 등은 이렇게 오류가 많아서 명답은 있을지 몰라도 정답은 없다고 합니다. 내 입술이라고 상대방을 내 잣대로 판단하고, 배우자를, 자녀들을, 또는 주변 사람들을 함부로 비난하지 않았는지...내가 가진 생각이 전부가 아닙니다! 내가 경험한 것이 전부가 아닙니다! 내가 가진 지식이 전부가 아닙니다! 내가 가진 신앙이 전부가 아닙니다! 역지사지(易地思之)의 마음으로 상대방을 이해하고, 그런 다음에 말해야 좋지 않을까요.
Total 0